모바일 시장의 변화에 따른 티앤케이팩토리 변화 – 2013 상반기

티앤케이팩토리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변명하자면 먹고 사는 문제에 집중하느냐 절대적인 시간도 부족했습니다. 상반기가 너무 빨리 지나갔습니다. 지금이 벌써 7월 말인 것이 너무 마음을 급하게 합니다. 연초에 계획한 연말까지 꼭 해야 할일 중 시작도 못한 것이 있습니다. 이제 5개월밖에 안 남았어요.

달력

 

이 짧은 6개월 사이 모바일 시장이 많이 변했습니다. 나름 저희도 파트너사들에게 가장 적합하도록 빠르게 변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시장 변화의 속도를 못 따라 가고 있는 것 같아 더욱 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저희도 정리할 겸 금년 초 마지막 블로깅 이후 진행된 사항 중 나름 큰 변화와 진행 사항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1. 홈페이지와 Admin을 변경하였습니다.

–       디자인과 사용자 편의성의 강화하였습니다. 기존 기능 위주에서 등록 및 운영을 위한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       해외 시장 Expansion에 대비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저희 해외싸이트와 국내싸이트를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비효율이 발생하여 통합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축하였습니다.

–       리포팅 기능을 Add하고 있습니다. 기존 캠페인 실적만 볼 수 있었는데 저희 SDK를 탑재하면 실시간으로 전체 실적도 트래킹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매 시간별 구글이나 앱스토어의 다운로드 추이도 간편하게 확인하여 이벤트 진행 시점 유입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곧 유입경로도 분석해 드리고, 사용자 패턴도 제공하여 드릴 예정입니다.  광고를 하지 아니하더라고 SDK를 탑재해서 활용하세요. 다 무료 제공할 것입니다. ( 베타 진행중이고 8월 제공시작합니다. )

TnK 홈페이지

 

2. Non-Incentive 플랫폼을 의미있는 수준까지 구축하였습니다.

–       Incentive 플랫폼의 Abusing 이슈( 다운만 받고 사용을 안 하는 고객 이슈)는 저희의 큰 고민인데요,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또는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크게 2가지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분명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광고주가 ROI를 판단하기 쉽도록 제공하고 둘째는 Incentive형태가 아닌 Discovery형태의 광고 플랫폼을 통하여 노출을 키우고 광고주께 실사용자 유입을 증가시켜 드리는 방법입니다.

–       작년부터 만지작 거리던 프로젝트였는데요 제가 블로그에도 몇번 포스팅하였었지요. 상반기에는 나름 의미 있는 숫자를 만들어 내기 시작하였습니다. 1주일간 저희 제휴 매체 및 자체 매체에 노출하면 대략 10~15만 클릭과 3~8천 다운로드 및 실행을 확보 가능한 수준을 확보하였고, 이는 이통사의 마켓보다 더 많은 Organic 다운로드 수치 일 수도 있습니다.

–       이를 위해 저희는 다양한 매체에 보상없는 전면, 오퍼월, 알림창 오퍼월 노티를 하고 있는데요, 상반기의 성과는 1) 환상적인 매체 파트너를 만나서 도달 가능 고객을 획기적으로 증가 시켰으며 2) 고객 타겟팅을 통한 확률 게임의 해결 Point를 찾아 나가기 시작한 것입니다.

non-incentive

 

3. 투자를 유치하여 이후 Quantum Jump를 위한 자본 및 지원군을 확보하였습니다.

–       신문에도 기사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저희 회사에 투자를 하셨습니다.

–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진행하면서 다음의 비전과 일하는 방식을 이해하게 되었고 보다 긴밀하게 협력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빠르게 목표를 향해 진격하기 위하여 진행된 건입니다. 투자 금액은 플랫폼의 기능 고도화 및 시장확대 (난인센티브 마켓과 글로벌 마켓) 및 이를 실행하기 위한 인재 확충을 위하여 사용할 것입니다.  여기서 인재란 개발자님 및 개발팀님인데 다들 어디들 계시는지…. 오시기만 한다면 2년 내 인생 활짝 펴드리겠습니다.

다음티앤케이

이상 크게 이 세가지 정도가 주요한 변화인 듯 하고, 그 사이 저희 PPI 플랫폼 사용자는 12백만, DAU는 45만~60만 정도로 증가하였고, 매체도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그 외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었었는데 6달 중 2달 정도는 헛심( 다양한 시도를 하였고 실패한 것들도 저희도 많습니다.)을 썼던 것 같습니다. 시행착오라고 생각하기에는 시간이 금이라….반성 뼈져리게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