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앤케이팩토리입니다.
몇달전 금액적으로 카카오 게임의 최대수혜자는 구글플레이라고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작년 3분기부터 국내 시장은 iOS 시장은 없다라고 생각해도 될 만큼 안드로이드 시장이 강세입니다. ( 기사만 보면 아이폰 시장은 이제 완전 망한 것처럼 추론하게 되는데요, 전세계시장을 보면 특히 구매력이 높은 나라 중심으로는 iOS 시장의 획실한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1. 구글 플레이의 중심. 한국 시장
구글 플레이의 경우 여러가지 이유로 한국이 주도하고 있는데요, 실제 작년12월 구글 전체 150개 국가 중 매출 1위 국가가 한국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대 매출 게임 순위에도 한국 게임이 많이 리스팅되었습니다. 한국은 구글플레이에서는 미국보다 큰 시장입니다.
2. 무한 경쟁의 시작, 기회와 위협
시장을 한국이 주도하다가 보니, 구글 플레이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개발사에게도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국내사와 파트너쉽을 통한 퍼블리싱을 통하여 원오브마켓 전략을 구사하던 회사들이 지사/법인 설립을 통하여 한국에 본격 진입이 올해부터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작년 일본/중국 자본 중심으로 한국 진입이 시작되었다면, 올해는 서구권 회사들의 움직임도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엘지가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죽어라 팔고, 비싼 단말기를 고객들이 사주고 그 안에서 사용 가능한 켄텐츠가 많이 늘면서 구글 플레이 국내 시장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 글로벌 개발사의 국내 성공 CASE들은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제 주도세력화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Grossing 상위에 바하무트, 아서, 퍼즐드래곤,로드오브나이츠 등 일본 개발사 작품들이 포진하여 있고, 티스토어 매출 1위도 현재 중국게임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저희에게도 개발사에게도 큰 기회요인이기도 하고 위협이기도 합니다. 대박의 확율은 높아지지만 경쟁이 더 치열해지면서 성공의 확율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른 이야기지만 사실 상기 이유로 최근 영어 쓸 기회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영어는 잘 배우면 참 쓸모가 많습니다. 당장 필요 없더라도 영어공부 꾸준히 하세요. 저 처럼 후회하지 마시고.
3. 무한 경쟁에 내 몰린 개인 개발자의 미래
상황이 이렇게 전개되다 보니, 개인 개발자의 성공 확률은 사실상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재작년만 해도 앱 하나 잘 만들면 인생 Turnaround할 수 있다고 개인 개발자의 창업을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있었고, 개인은 아니지만 3-4인 팀의 실제 성공케이스들이 꽤 있었습니다. 드래곤플라이트 등이 대표 케이스이지요. 드래곤플라이트는 카카오라는 든든한 우군이 있어서 또한 가능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쟁이 심화되다 보니 자본과 기술 없이는 사실상 성공이 어려운 구조입니다. ( 물론 제조업 보다는 훨 우호적인 조건입니다. ) 컨텐츠가 방대하여 고객이 선택이 폭이 넓다 보니 완성도가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외면 받을 수 없습니다. 비슷한 수준의 서비스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조그마한 창(구글 플레이)에서 경쟁하고 노출되려면 마케팅이 이제 필수조건이 되어가고 있는데 개인 개발자들이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기란 쉽지 아니합니다.
그러다 보니 창업의 방식도 조금 바뀌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사전 외부 커뮤니케이션을 충분히 하여 생태계상에서 주요 Stakeholders는 충분히 만나고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행하려는 사업분야에서 멘토를 확보하시고 잠재적 투자자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 후 시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술만큼 중요한 것이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성공의 확율을 높히는 게임을 해야 합니다. 하기는 어제 모 신문에서 정리한 테이블인데 잘 정리되어 있어 공유합니다 이 블로깅에 모티브가 된 기사이기도 하고요.
멘토도 확보가 안되고 잠재적 투자자에게도 신통한 피드백이 없다면, 나를 몰라주는 그들을 질책하지 말고 내 서비스가 무슨 문제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와 커뮤니케이션을 포기하거나 무시하지 마세요. 필요하다면 무시당할 각오하고 창투사에 사업계획서를 과감히 날려보세요. 그들도 좋은 서비스를 너무 힘들게 찾고 있는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혹, 모바일에서 창업에 대한 확신과 기술은 있는데, 생태계와 말 섞는 방법을 모르거나 루트를 모르신다면 저희에게 연락을 주시면 저희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해드릴 것은 아직 많이 없어도 적재적소에 원하는 링크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이 조금 마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