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리케이션 프로모션 방법론

하루에도 수만개의 앱이 새로 출시되고, 국내 시장의 경우에도 최소 몇백개의 앱이 새롭게 등장합니다.

다음과 같이 자본력이 있는 기업들은 티비 광고를 통하여서도 앱을 알리는 시대가 왔는데, 사실 제한적 자본력을 가지고 있는 대다수의 개발사들이 앱을 프로모션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카카오톡과 같이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을 완성도 있게 만들어서 자발적으로 확산되는 것인데, 이것이 그리 쉬운 것이 아니더군요. 특히, 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여야 하는 개발사의 입장에서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서는 앱이 많이 다운되고 알려져야 하는 절대절명의 과제를 우선 해결해야 합니다.

 우선 간단히 할 수 있는 작업들을 나열하여 보며,

  1. 앱 관련 카페에 자신의 앱을 포스팅하는 작업이 있겠습니다. 알아야 사람들이 쓰겠지요.
  2. 두번째 방법으로는 다른 방법으로는 파워블로거들이 앱을 포스팅하여 주는 것인데, 저번 파워블로거 이슈 때 보셨겠지만 이 또한 무료가 아니랍니다.
  3. 최근에는 Viral 광고를 해주는 대행사들이 있는데, 카페-블로그 등을 관리 및 포스팅하여 주고 SNS를 통하여 App을 알려주는 작업을 대행하여 줍니다. 대략 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4. SMS나 MMS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Push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지 저희 경험으로는 효율성이 떨어지더군요. 20만건 SMS 발송 시 대략 1500 다운로드가 확보된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5. 배너형태로 광고도 가능합니다. CPC 형태로 광고비가 집행되나 다운로드나 사용으로 연결하는 Conversion Rate는 검증이 필요합니다.
  6. 최근에는 앱스토어가 아닌 어플리케이션 단위에 작은 앱스토어들이 나와서 일정 비용을 받고 노출을 지원하여 줍니다. 앱순위,팟캐스트 등이 대표적인 매체입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Pay per Installation, Pay per Action 형태의 앱 프로모션이 매우 활발합니다. 저희 플랫폼도 이 형태입니다. 노출 및 시장 확산 측면에는 가장 효율적으로 판단됩니다만, 앱 유지율은 약간 떨어지는 형태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상기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하여 앱스토어에서 노출이 더 많이 되어서 추가 다운로드로 유도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조로 티스토어의 경우 추천을 받으면 좋겠죠.

 현재 앱 프로모션 옵션과 그 장단점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았으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추가 궁금하신 사항은 홈페이지상 문의하기를 통하여 문의 주시면 가능한 최적안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